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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북목 자가진단, 예방

HEALTH

by Cherry Stone 2019. 1. 6. 2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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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컴퓨터, 스마트폰 등으로 거북목인 사람이 많아졌습니다.
가만히 서있거나 앉아있을 때 목이 거북이 목처럼 앞으로 구부러진 경우로 일자목 증후군이라고도 합니다.
정상적인 사람의 목은 경추가 앞쪽으로 볼록하게 휘어지는 C자 형태가 유지되어야 하는데 역 C자 혹은 일자로 변하게 됩니다.
거북목 증후군은 나이가 많이 들거나 근육량이 적을 수록 잘 생기는데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많이 하는 요즘에는 연령, 성별에 관계없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거북목 증후군이 시작되면 평소 원인을 알 수 없는 두통이나, 어깨 결림, 뻑뻑한 눈, 피로감이 느껴질 수 있고 심해지면 목디스크로까지 발전할 수 있습니다.



거북목 자가진단
위 항목 중에 3개 이상의 증상이 있으면 거북목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1. 바르게 선 상태에서 귀의 중간부터 아래로 선을 그었을 때, 귀가 어깨보다 나와있다.
2. 목이나 어깨가 뻣뻣하고 무거운 느낌이 든다.
3. 어깨와 등이 굽어 있다.
4. 통증이 목과 어깨에서 시작되어 팔과 손까지 저리다.
5. 목과 어깨가 아플 때 두통과 어지럼증이 있다.
6. 어떤 베개를 사용해도 불편하다.
7. 목을 뒤로 젖히기 힘들다.
8. 목을 움직일 때 딱딱 소리가 난다.




출처: 조선일보

예방
1. 바른 자세 취하기
세계적인 저명 척추외과 의사인 나켐슨 박사의 연구에 따르면 바른 자세로 앉기만 해도 척추와 관절에 가해지는 압력을 30%까지 줄여줄 수 있다고 합니다.
허리 등받이에 밀착하여 등과 허리를 펴고 의자 안쪽까지 깊숙이 앉고 이 때 구부린 무릎의 각도는 90도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무릎 높이가 엉덩이보다 약간 높게 하고 발바닥은 바닥 전체가 완전히 닿게 앉도록 의자 높이를 자신의 키에 맞게 조절하여 앉습니다.

2. 높은 베개 피하기
잠자리에서 베개가 높은 경우 거북목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6~8cm가 적당하고 종류로 머리를 식힐 수 있는 메밀 껍질 소재의 베개를 추천합니다.
베개는 머리만 받치는 것뿐만 아니라 목과 어깨선까지 함께 벨 수 있는 것으로 선택해야 목 근육을 이완시킬 수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블로그

3. 핸드폰 시간 줄이기
고개가 1cm 앞으로 빠질 때마다 목 뼈에는 2~3kg의 하중이 더 걸립니다.
거북목이 있는 경우는 최고 15kg까지 목에 하중이와 뒷목과 어깨가 결리고 아플 수 있습니다.
특히 평소 핸드폰을 자주 본다면 자기도 모르게 고개를 앞으로 숙여 목에 하중을 더합니다.
만약 핸드폰을 봐야 한다면 시선은 아래를 두기 보다 핸드폰을 정면에 위치하여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도 컴퓨터 모니터를 볼 때도 모니터 받침을 이용해 시선을 아래쪽으로 두는 생활습관은 없애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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