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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고구마&찐고구마&생고구마 영양성분 차이점, 지방분해 조효소 나이아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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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최근호에는 한국식품연구원 식품분석센터 황진봉 박사팀의 연구팀의 ‘생고구마와 삶은 및 구운 고구마의 식품성분 비교’ 논문이 실렸습니다.
이 연구에선 웰빙 건강식품인 고구마 두 종류의 조리방법별 영양 성분 차이를 비교했습니다.
이번엔 그 두번째 조리방법별 영양성분 차이를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네이버






출처: 네이버

찐 고구마 vs 군고구마 vs 생고구마=품종별로 영양성분의 차이는 나타났으나 조리방법이 영양성분의 차이를 가져오진 않았다고 합니다.
찐고구마나 군고구마나 단백질ㆍ미네랄ㆍ비타민 함량이 약간 줄었으나 눈에 띄는 감소는 없었습니다.
식이섬유 함량은 오히려 생 고구마보다 찐고구마ㆍ군고구마가 더 높았습니다.
예외적으로 비타민 B군의 일종인 나이아신(비타민 B3)는 찌거나 굽는 등 가열과정에서 많이 소실됐다.
나이아신은 지방분해 조효소로 고지혈증 개선과 혈압 조절에 효과가 있습니다.
연구팀에 따르면 밤고구마의 경우 생 것ㆍ찐 것ㆍ삶은 것의 비타민 B1(티아민) 함량은 각각 100g당 0.16㎎ㆍ0.14㎎ㆍ0.16㎎, 비타민 B2(리보플래빈) 함량이 각각 0.08㎎ㆍ0.06㎎ㆍ0.07㎎으로 나타났습니다.
가열 조리에 따른 차이가 두드러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비타민 B3(나이아신) 함량만은 생 것(0.56㎎)보다 찐 것(0.16㎎)ㆍ구운 것(0.2㎎)에서 뚜렷하게 낮았습니다.
연구팀은 논문에서 “호박고구마와 밤고구마 모두 찌거나 구운 후에도 칼륨ㆍ마그네슘ㆍ칼슘 등 미네랄이 풍부하고 식이섬유와 비타민을 다량 함유해 기능성 식품소재로 활용가치가 높다”고 평가했습니다.




단백질ㆍ미네랄ㆍ비타민 함량
찐고구마, 군고구마 So So

식이섬유
찐고구마ㆍ군고구마 >> 생고구마

비타민 B군(나이아신)함량-나이아신은 지방분해 조효소
생고구마 > 군고구마 >> 찐고구마




출처: 네이버

영양소적으로는 정말 미미하네요
이제 모든 사람들이 궁금해 하실 칼로리는 조만간 다시 스크랩을 하겠습니다.
칼로리와 GI지수 !! 기대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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