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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관 조사단, BMW 화재 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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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Cherry Stone 2018. 12. 24. 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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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단은 EGR쿨러 내 냉각수가 끓는 현상을 확인, 설계결함에 기인한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출처: 조선일보

국토교통부는 BMW의 결함은폐·축소, 늑장리콜에 대해 조사결과에 근거해 BMW를 검찰고발하고 과징금 112억원을 부과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근본원인으로 지목된 EGR 쿨러의 균열은 제작사 설계용량 부족입니다.
EGR 쿨러로 흘러들어가는 EGR 가스량이 많거나 EGR 쿨러의 냉각열용량이 부족하여 냉각수 보일링에 의해 EGR 쿨러에 균열이 생기고, 이어서 냉각수가 누수되고 특정 운전조건에서 화재로 이어진다는 결론입니다.



조사결과 BMW사의 EGR 쿨러는 일반 운전조건에서도 보일링(열비등) 현상이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보일링 현상이란 EGR 쿨러의 냉각수가 끓는 현상을 말하는데, 일반적 설계조건에서나 BMW사 설계조건에서도 발생되면 안 되도록 되어있지만 EGR쿨러 내부에서 생기는 현상을 볼 수 있도록 EGR쿨러 표면에 가시화창을 제작하여 보일링 현상을 확인하였습니다.




출처: SBS뉴스

보일링이 발생하면 EGR이 공급될 때 EGR가스를 원활히 냉각시키지 못하여 냉각수가 흐르는 관에 열이 집중되고 반복해서 열충격이 누적되면 EGR 쿨러 내부에 균열이 발생하고 냉각수의 누수로 이어지게 됩니다.

다만, EGR 밸브 제어특성 시험에서는 밸브가 느리게 작동하거나 완전히 닫히지 않는 상태를 확인하였습니다. DPF 재생상태에서는 EGR 밸브 일부 고착현상이 발생되어도 차량의 자기진단시스템이 감지하지 못하는 현상도 확인하였습니다.

또한, 유독 우리나라에서 많은 화재가 일어나는 것에 대한 검토 결과동일한 배출가스 규제 적용국가인 독일, 영국에서 국내와 유사한 발생률을 확인하였습니다.

다음에는 이런 일이 없도록 꼭 검사에 조금 더 신경을 썼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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