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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우, 무우 효능, 칼로리, 관리법, 고르는법, 제철, 보관, 먹는방법

HEALTH

by Cherry Stone 2018. 12. 20. 1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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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안 먹는 것 같으면서 항상 섭취 하고 있는 무
어디서냐구요? 김밥의 단무지, 국밥집의 깍두기, 고기집의 무쌈, 치킨의 무우, 김치 속 무우, 국 속의 무우.
많은 요리에도 들어가고 자주 섭취하는 무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Daum 블로그



칼로리
100g 당 33kcal
효능
1. 위장 강화
무에는 전분을 분해하는 아밀라아제를 비롯해 단백질을 분해하는 프로테아제 지방을 분해하는 소량의 리파아제 등 각종 소화효소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런 소화 효소 덕분에 속이 쓰리거나 더부룩하거나 또는 숙취에 시달리는 경우 무가 소화를 촉진시켜 건강에 좋습니다.

2. 변비, 대장암 예방
무는 탁월한 배변 효과를 가지고 있어 무즙을 섭취하면 배변량이 증가하면서 쾌변을 유발합니다.
또한 식이 섬유가 풍부해 대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해 변비를 예방하고 대장암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특히, 무 추출물이 장을 튼튼하게 해주며 장 건강 회복을 돕고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습니다.


출처:Daum 블로그

3. 식이 섬유, 비타민C 풍부
무청 100g과 큰 무 하나에 들어있는 식이 섬유 양이 같을 정도로 무청을 말린 시래기에는 식이 섬유, 비타민C, 카로틴 등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또 샐러드에 이용하는 무순도 식이 섬유를 포함 비타민A, 베타카로틴, 비타민 B1,B가 풍부한 새싹채소입니다.

4. 성인병 예방
무 껍질에 있는 비타민P는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만들고 혈액순환을 원활하도록 도와 뇌졸중 등 혈관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5. 독소 배출 효과
무는 특히 담배로 인한 니코틴을 배출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니코틴을 중화하고 해독하며 소변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해 평소 담배를 많은 태우는 분들에게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6. 기침 예방
무를 삶아서 먹으면 거담작용을 해 감기나 기침이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특히, 환절기나 겨울철에 무가 가래를 삭이고 목이 건조하지 않게 수분을 공급하는 여할을 합니다.
기침이나 천식에 좋은 꿀과 함께 무즙을 만들어 먹으면 기관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7. 항암 효과
무에 들어있는 성분이 몸속 독성을 제거해 발암 물질을 파괴하며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비타민C와 각종 무기질이 풍부해 건강에 있어 가장 중요한 면역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출처: Daum 블로그

먹는 방법
1. 껍질째 드세요
무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한데 속보다 껍질 부분에 약 2배 정도 많습니다.
또 껍질에는 파이토케미컬이라는 식물성 화학물질이 많은데 이들은 모두 항산화 성분으로 심혈관 질환예방, 암 예방, 노화 예방 등등의 효과가 있으니, 무 껍질은 버리지 말고 깨끗하게 닦아서 같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2. 무청에도 영양가가 풍부해요
무에도 비타민C가 많지만, 무청에는 무 자체 더 많은 비타민류가 들어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비타민C는 무에 함유된 양보다 4배 이상 많으며, 100g 중 70mg 이상의 비타민C가 무청에 들어 있으니 버리지 말고 요리해서 드세요.



3. 건조해서 드세요
무는 무말랭이, 무청은 시래기로 말려서 먹는데, 무와는 조금 색다른 맛을 즐길 수도 있지만, 이 역시 영양가가 굉장히 높아요. 무를 말리면 미네랄과 결합하여 화학반응을 일으키며 무말랭이가 됩니다.
무말랭이에는 칼슘이 470mg나 들어 있어서 생무와 비교했을 때 15배나 더 많고, 철분과 비타민B1, 비타민B2, 추가로 비타민D까지 늘어납니다.
무청은 시래기로 말리는 과정에서 식이섬유가 풍부해집니다. 식이섬유는 대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 예방에 좋도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칼슘, 철분이 많아 빈혈, 골다공증 예방에 좋아 여성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당근의 2배에 달하는 베타카로틴과 항산화 물질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 세포의 재생과 회복을 도와 면역력을 높여 줍니다. 비타민D의 전구체인 에르고스테린 성분도 풍부해 소화와 면역체계에 도움을 줍니다.



고르기
1. 표면이 희고 매끄러운 것이 좋고, 단단하고 무거운 것이 좋습니다.
2. 가로줄이 있고 푸른 윗부분과 흰색 아랫부분의 구분이 뚜렷한 것이 좋습니다.
3. 잔뿌리가 많고 표면에 흠집이 난 것은 금방 상하기 쉽습니다.

보관하기
흙이 묻은 상태에서 신문지나 종이로 싸서 서늘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둡니다.
사용하고 남은 것은 랩으로 잘 밀봉하여 채소실에 세워서 보관합니다.

제철
12~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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