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돼지감자 효능, 칼로리, 부작용, 돼지감자차



돼지감자라는 이름은 우리나라에서 돼지의 사료로 많이 사용되었다고 합니다.건조한 환경에는 약하지만, 습한 환경과 추위에 강한 특징이 있어서 산지에서 많이 재배되는 식물입니다.
돼지감자(뚱단지) 란 뚱단지라고도 불리는 국화과의 다년생 식물로 학명은 Helianthus tuberosus 입니다. 돼지감자를 구성하는 주성분은 이눌린(inulin)으로 화학적 조성은 녹말과 같으나 물리화학적 성질이 다르다고 합니다.
이눌린의 함량은 품종, 재배조건에 따라 다르나 12~14%정도이며 돼지감자의 탄수화물은 여러 종류의 이눌린 유사물질과 과당(fructose), 포도당(glucose) 등의 성분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단백질은 약 2% 함유돼 있으며 대부분이 가용성 단백질이라고 합니다.



출처: 구글

돼지감자에는 좋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말려두면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기 때문에 차를 끓여 드실 수도 있습니다.
돼지감자 효능과 부작용, 먹는법, 칼로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먹는법
돼지감자는 한방에서는 국우(菊芋)라는 약재로 쓰는데 뿌리는 해열 작용이 있고 대량 출혈을 그치게 하며 잎과 줄기는 골절상에 쓴다고 합니다.
돼지감자는 익히면 효능이 거의 떨어지고, 껍질에도 이눌린과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생식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돼지감자즙으로 만들어서 먹거나, 말린 돼지감자 같은 경우에는 과자처럼 먹거나 반찬으로 활용해도 된다고 합니다.
장기 보관하기가 어려우므로 건조시켜 분말로 만들어놓고 먹는 방법이 있으며 돼지감자를 30도 넘는 소주에 담가서 3개월 뒤에 먹거나 꿀이나 설탕을 넣고 발효시켜 먹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돼지감자 어린 순은 나물로도 먹고, 돼지감자는 감자를 씹는 맛과 우엉맛을 동시에 가졌으며 조리면 특유의 단맛이 납니다.
끓인 물을 마시면 둥굴레차와 비슷한 구수한 맛이 납니다.


칼로리
100g 당 60kcal

효능
1. 당뇨병 개선
돼지감자는 혈당이 높아지는 증상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데, 그 효능은 천연 인슐린으로 불리는 이눌린 성분이 일반 감자의 75배에 달할 만큼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녹말이 거의 들어 있지 않아서 혈당이 올라갈 걱정없이 드실 수 있습니다.

2. 면역력 향상
장의 건강은 면역력과 직결되는데, 돼지감자의 이눌린 성분 영향으로 장 내 유익균이 증식되면 면역력이 향상되는 효과가 발생합니다.
돼지감자차를 꾸준히 마시면 면역력 약화로 발생하는 감기, 알레르기성 비염, 호흡기 질환 등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피로회복
돼지감자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B1 성분이 탄수화물을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것을 촉진시켜서 피로 회복을 를 빠르게 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평소 탄수화물을 많이 먹는 사람에게 특히 좋습니다.




출처: 구글

4. 다이어트
돼지감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체내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이눌린 성분이 체지방 분해와 중성지방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돼지감자를 차로 우려내어 마시게 되면 돼지감자의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하게 되고 칼로리도 없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5. 고혈압 예방 날이 추워지면 혈관질환 관리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특히 심혈관은 외부 기온에 영향을 많이 받기 대문에 특별히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때에 돼지감자에 함유되어 있는 이눌린 성분이 혈액 속의 중성지방 제거에도 효과적이며, 풍부한 식이섬유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6. 피부미용
돼지감자에는 항산화물질인 폴리페놀이 세포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아연성분은 피부의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피부를 젊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며, 또한 식이섬유가 체내 노폐물을 배출하여 여드름 발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7. 변비 개선
돼지감자에 풍부한 식이섬유 성분이 장을 깨끗이 하고, 또한 이눌린 성분이 좋은 균의 증식을 도와주어 장 기능을 원활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서 변비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출처: 구글



돼지감자차 만드는법
일반적으로 가정에서는 차로 많이 즐기는데 깨끗이 씻고, 얇게 썰어 말린 다음 팬에 볶은 다음 우려 섭취하면 된다고 해요 또 물 2리터에 말린 돼지감자 50g 정도를 보리차를 끓이듯이 끓여서 먹는 것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1. 세척하기
흐르는 물에 두번 이상 씻어 주세요

2. 자르기
3mm ~ 5mm 정도 두께로 껍질채 얇게 썰어주세요

3. 말리기
바람이 잘 드는 햇볕에 말려주세요. 4~7일이면 적당히 마른답니다.
식품건조기도 괜찮지만 햇볕에 말리는 것이 더 좋습니다.

4. 볶기
약한불에서 여러번 볶고,. 바닥이 깊은 팬에 넣고 덖음을 해서 다시 말리기를 3회 이상 반복합니다.
참고로 돼지감자를 참고로 돼지감자를 볶지 않고 그냥 물을 우려내시면 맹맛에 가까워서 특유의 구수한 맛을 느끼기 힘들고, 차가 누런빛이 아닌 초록빛을 띄게 된다고 합니다.

5. 차 우리기
차를 우려낼 때는 1리터를 기준으로 말린 조각 5~6개를 넣어 끓이거나, 따뜻한 물에 2조각 정도를 넣고 우려내 마시면 된다고 합니다.

돼지감자차 부작용
1. 공복에 마시면 체질에 따라 혈당이 급격히 떨어질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2. 돼지감자는 성질이 차갑기 때문에 몸이 차가운 사람은 많이 드시지 말고 부작용에 더욱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Cherry Stone은 여러분에게 "♡ 공감" 에 행복과 기쁨을 느낌니다.*^^*
아래 "♡ 공감" 꾹~ 눌러 주세요 +_+
VV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