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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ALTH

콜라비 효능, 콜라비 칼로리, 콜라비 주의사항, 고르는법, 제철

양배추와 순무를 교배한 채소로 독일어 Kohl(양배추)과 rabic(순무)를 합성한 Kohlrabi(콜라비)라고 불리는 콜라비 칼로리, 효능, 고르는법, 보관법, 제철은 언제인지, 주의사항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칼로리
100g 당 28kcal

효능
1. 다이어트
칼로리가 낮은 식품 중 하나입니다.
또한 수분과 섬유질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에 숙변을 제거하고 음식의 양을 조절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특히 섬유질은 수분을 머금으면서 부풀어 오르기 때문에 쉽게 포만감을 느끼게 되고, 소화액에 분해되지 않아 오랫동안 포만감을 유지시켜 줍니다.


출처: 구글

2. 임산부 건강
콜라비에 다량 함유된 엽산은 임산부가 반드시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엽산은 적혈구와 핵산 합성에 관여하여 빈혈을 예방하기도 하지만, 태아 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기도 합니다.
임산부가 엽산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아 결핍될 경우 태아의 신경관이 손상되거나, 학습 능력, 기대수명 저하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유아의 경우 하루 150㎍ 정도가 필요하고 임산부의 경우 600㎍ 정도가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고혈압 예방
콜라비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과 칼륨은 혈압을 조절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칼륨은 혈압을 상승시키는 주 요인 중 하나인 나트륨과 작용하여 혈압을 낮춰주고 에너지 생성에 관여하여 근육활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출처: 구글

4. 면역력 향상
콜라비에 함유된 비타민C의 함량은 순무나 양배추에 비해 4~10배 가량 높다고 합니다.
비타민C는 항바이러스 작용을 하는 인터페론의 생산을 촉진시키고 피부 내에 있는 수분이 증발되지 못하도록 막아 외부 자극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5. 성인병 예방
콜라비에 함유된 칼륨과 식이섬유는 체내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식이섬유의 경우 장내 환경을 개선하고, 유익균의 먹이가 되며, 몸 안에 남아 있는 콜레스테롤, 당, 각종 찌꺼기와 결합하여 몸 밖으로 배출하는 기능을 합니다.

고르기
잎이 보송보송하고 짙은 녹색을 띠며 줄기의 크기는 테니스 공 크기가 좋습니다.


출처: 구글



손질법
흐르는 물에 흙을 씻어내고, 껍질이 매우 단단하므로 손을 다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보관법
잎을 분리한 후 줄기 부분을 젖은 키친타월로 싸거나 비닐 팩에 밀봉하여 냉장고에 보관해주세요.

제철
11월~12월

주의사항
콜라비에 특별한 부작용이 있지는 않지만 갑상선종을 일으킬 수 있는 글루코시놀레이트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평소 갑상선이 안 좋거나, 관련 질환이 있다면 섭취량을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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